

[전문가 초청 세미나] 로봇 AI, GENCY의 커머스 콘텐츠 자동화_강성훈 대표님
Document AI 기업 사이냅소프트입니다.
‘로보틱스와 AI기반의 커머스 콘텐츠 자동화’에 대한 2025 첫 전문가 초청 세미나가 1월 21일 사이냅소프트 2층 강당에서 진행되었습니다.
CES에서 연속으로 로보틱스 혁신상, AI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GENCY를 스튜디오랩 강성훈 대표님이 GENCY를 소개하셨는데요.
전문가 초청 세미나 후기, 지금 같이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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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냅소프트 전문가초청강연]로봇AI GENCY_커머스 콘텐츠 자동화_스튜디오랩](https://www.synapsoft.co.kr/wp-content/uploads/2025/02/20250121_121434.jpg)
[사이냅소프트 전문가초청강연]로봇AI GENCY_커머스 콘텐츠 자동화_스튜디오랩
GENCY가 뭔가요?
Gency는 이미지만 업로드하면 누구나 15초 만에 전문 패션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AI 서비스입니다.
강연에서는 스튜디오랩의 대표님 창업하게 된 배경부터, Gency를 만들기까지의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셨는데요.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어요.
(1) AI 창업을 위해서는 산업과 기술 도메인 지식이 둘다 풍부해야한다.
이 경우에는 ⓐ패션 산업에 대한 도메인 지식 + ⓑAI 기술 도메인 지식의 결합이었습니다.
(2) 풀고자하는 문제는 처음에는 좁고 명확한 것이 좋다.
산업 도메인(패션업)에서 해결하면 좋은 문제는 많지만, 특히 AI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시장이 크면서, ⓑ반복적인 작업을 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콘텐츠는 패션 커머스 콘텐츠이고, 패션업의 구매관련도가 특히 상세페이지 여부에 민감합니다. 여기서 AI로 콘텐츠 자동화를 해야겠다는 문제정의가 가능합니다.
(3)실제로 고객이 비용을 지불할 문제를 찾아야 한다.
실제로 상세페이지를 작업하는 가격과 비용을 조사하고, Gency가 효율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제시하여 사업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4) 남들보다 압도적으로 편리할 것
생성형 AI 에디터 프로그램들이 경쟁사가 될 수 있는데요. 패션 커머스에 특화된 Gency AI는 사진을 업로드하면 사진 속 의류 제품을 분석하여 사진을 전면, 후면, 디테일샷등으로 분류하고, 자동으로 카피라이트 작성, 이미지 배치, 디자인까지 완성하는 남다른 디테일로 에디팅 프로그램이 아닌 ‘완성된 상세페이지’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차별화를 했습니다.
이번 전문가 초청 세미나는 단순히 성공적인 AI 서비스에 대한 세미나가 아니었습니다. 로봇 AI 세미나이기도 했는데요. 이와 관련해 GENCY PB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GENCY PB, Vision AI가 탑재된 촬영 로봇 AI

스튜디오랩이 ‘GENCY PB(포토봇)’로 CES 2025에서 로보틱스 분야 혁신상을 받았다. │이미지 제공 – 스튜디오랩
Gency PB는 전문 포토그래퍼를 학습한 Vision AI가 탑재된 촬영 로봇 솔루션으로 프로필 사진, 패션 모델, 제품 사진, 팝업 이벤트까지 다양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Gency PB는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의 결합 인데요.
하드웨어 : 로봇암 + 자율주행 +카메라
소프트웨어 : 비전 AI 인식, 로봇의 조작에 관련된 AI 학습, 촬영후 보정에 대한 AI가 결합되었습니다.
로봇암과 자율주행 로봇은 스튜디오랩에서 자체제작하지는 않고, 타사의 제품을 사용합니다.
(1) 비전 AI는 사용자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최적의 촬영 각도를 찾아냅니다.
전신샷, 상의, 디테일샷 등을 위해서 자율주행으로 거리를 맞추고, 로봇암으로 카메라의 각도를 조절합니다.
(2) 카메라의 촬영 스타일에 대해서도 전문 사진작가의 스타일을 AI가 학습하여서 카메라의 조리개와 셔터스피트 등을 조절하여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3) 촬영 후 사진 보정 및 출력도 그러한 미리 학습된 스타일에 맞출 수 있습니다.
Gency PB는 커머스 제품의 촬영도 자동화하여 제품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는 Gency와 결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답니다.
로보틱스와 AI, 어떻게 사업화할까는 고민
사이냅소프트가 SBA(서울경제진흥원)의 AI 과제에서 1등을 수상했듯이, 스튜디오랩은 SBA의 로봇 과제에서 1등한 회사로,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이번 외부 초청 강연으로 로보틱스와 AI 기술을 도메인에 맞게 사업화하려면 많은 고민과 시도가 필요하고, 높은 완성도를 보인 제품이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사이냅소프트는 앞으로도 혁신에 대한 공부와 시도를 계속해나갑니다.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